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사이버 결제, 그리고 핀테크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많은 젊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새로운 기술들이기도 하죠. 핀테크는 결국에는 본질적인 소비에 있어서는 동일해 보입니다.그렇다면 e커머스의 증가가 단순히 결제시장의 파이 나눠먹기일까요? 한국결제시장에서의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NHN한국사이버결제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을 통해서 회사가 속한 결제시장이라는 산업에 대한 이해와 기업분석 그리고 주가전망에 대해서 글에 녹여서 적을 예정이니 끝까지 읽고 차근차근 곱씹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기업분석

기업개요

nhn한국사이버결제 이름에서도 명확하게 전자결제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을겁니다. 해당회사는 사이버상의 결제만을 하지는 않습니다.온라인결제사업을 포함해서 오프라인결제사업과 O2O결제사업이라는 포괄적인 결제시장에서의 사업을 담당하는 종합결제사입니다.기존의 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제시장의 명확한 구분이라는 것이 존재했습니다. 본 회사의 경우에는 이분화 되어있다고 여겨지는 시장을 함께 사업분야로 회사의 주요 사업으로 삼으면서 시너지를 갖고 갔었는데요. 현재는 기술개발 및 업체간 경쟁심화 그리고 시장환경의 변화 즉 쉽게 요약해서 핀테크라는 영역들로 인해서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결제사업 분야에서 이미 1위인 해당회사가 우량고객들을 많이 확보하는 측면에서 시장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최근에는 O2O사업이라는 신 분야에서 진출해서 서비스 런칭을 통한 결제시장 변화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선도하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위라는 타이틀이 대한민국을 대표한다고도 이야기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사이버결제전망

그렇다면 정확하게 NHN한국사이버결제가 영업이익을 내는 영역이 무엇인지 이해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언급했던 것처럼 온라인 결제사업과 오프라인결제 사업 그리고 O2O사업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결제시장이라고 생각하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카드 결제 등을 생각하기에 간단히 생각 할 수 있지만 해당 사업영역들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 할 필요가 있겠죠?그렇다면 카드회사도 아닌데 도대체 왜 해당회사를 기업분석하고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회사가 진출한 온라인 결제사업 분야

NHN한국사이버결제는 온라인결제사업분야 중에서 PG사업과 온라인VAN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말만 들어도 생소해보입니다. PG사업은 무엇일까요? PG사업은 온라인상에서 대금결제사(신용카드사와 은행, 전자화폐 등) 및 가맹점(인터넷쇼핑몰, 게임사 등)의 금융거래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결제수단을 연결해주는 사업을 말합니다.즉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업인데요.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경우에도 PG서비스에서 해당한다고 볼 수 있고 이러한 간편결제서비스에 속하는 분야입니다. 해당 분야의 경우, 구매 및 결제방식의 온라인화의 가속화 및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비중이 65%나 커지고 있기 때문에 큰 성장성이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PG서비스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의 단순 결제 서비스 등을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이런 서비스들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죠. 해당 회사의 경우에는 페이코와 관련된 서비스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다양한 결제수단이 존재할 수록 해당 PG서비스는 점차 영역이 커져서 더 큰 성장성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점유율이 어느정도나 될까요? 지난 5월 기중 시장점유율을 1위를 탈환하였고 3분기말 현재 24.2%의 시장점유율로 경쟁사들과의 격차를 벌이고 있다고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간편결제서비스 하면 크게 네이버페이,페이코,삼성페이,카카오페이를 크게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이 중에서 페이코 서비스와 더불어 다양한 간편걸제 사업자들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이 중요도가 큰 결제시장 특성상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보여주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좀더 다양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PG협의회라던지, 핀테크 산업협의회의 자료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한국사이버결제시장점유율

온라인VAN사업부문

VAN산업의 경우 보안된 전용망을 통해서 신요카드사와 가맹점의 거래승인과 부가정보를 중계처리하는 통신서비스업을 의미하는데요. 온라인 쇼핑몰 등 전자상거래의 결제를 위한 온라인VAN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결제하실때 PAYCO를 통한 결제를 생각하시면 편할 거 같습니다. 사실 PAYCO 이외에도 다양한 신용카드 가맹점과 신용카드 사이의 중계해주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전체 온라인 VAN 시장에서도 약 50%의 큰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PG서비스가 아예 분리된 사업으로 생각하면 안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영역으로 보아야 합니다.

온라인VAN서비스

특히 해당영역의 경우에는 신용카드사로 부터 수수료를 받지만 온라인 신용카드 거래의 발생처를 거래처로 확보해야지만 결제 중개를 통한 이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긴밀한 협력 관계까 중요하며 주요 전자상거래업체들과 함께 성장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결제라는 것은 결국엔 소비라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소비의 경우에는 아무리 신용카드를 통한 구매더라도 소바지들의 구매의사와 경기등의 외부적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그래서 경기가 좋지못하면 온라인결제 시장 또한 어느정도의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의 경우 과거에 KB국민카드/비씨카드 등의 5개 신용카드사에 의해서 설립됬었는데요. 이런 이유로 지속적인 고객을 확보 할 수 있었고 약17만개의 가맹점등도 확보하고 있는 등의 다양한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에는 쿠팡,위메프,티몬 등의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형쇼피몰로는 무신사, 알라딘 등도 존재하며 다수의 게임사와 해외서비스등을 포괄합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주요고객

해당 영역의 경우에는 오프라인의 경우 가맹정 모집과 관리를 PG사에서 대항하고 매입업무 같은 경우 전표수거가 따로 없고 이를 데이터로 대체하여 처리하여서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그러한 이유로 오프라인 VAN보다 수수료가 낮지만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관계로 마진률이 굉장히 좋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pm(영업이익률)의 경우 100%, 매출 총 이익률인 gpm의 경우 90%수준에 육박합니다.

오프라인 van 결제사업 부문

앞서 언급한 것처럼 VAN은 신용카드사를 대신해서 가맹점 모집과 관리 그리고 결제대금의 승인 등을 하는 사업을 의미하는데요. 해당 영역에서는 승인업무와 매입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VAN 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해당 중개 사업을 해주는 회사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해외처럼 가맹점과 카드사가 직접 계약을 맺어야하는 수고로움과 불편함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해외는 VAN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van시장의 경우 나이스정보통신,한국정보통신 15-16%, ksnet,스마트로kis정보통신이 8~12%,starvan,nhn한국사이버결제가 5-7%에 해당하는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사실 카드 수수료인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PG사업과는 달리 성장성과 이익률이 매우 저조한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큰 성장성을 가지고 오는 PAYCO 확대에 큰 영향을 준 사업이기에 분명히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기존 보급한 OFF-VAN 단말기에 PAYCO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기만해도 손쉽게 공급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손쉽게 공급할 수 있었고 간편결제서비스의 4대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손해가 발생하더라도 PAYCO를 통한 온오프라인 대통합을 위해서라도 미래의 먹거리를 위해서 포기 할 수는 없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AN서비스단말기

마지막으로 O2O사업이라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을 융합 및 결합하여 진행되는 다양한 사업을 의미하는데요. 구분되어진 두 시장을 경계없이 가격과 편의성 등을 고려해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 친화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배달,숙박,택시,부동산,공유차량 등 사용되지 않는 영역이 없을 정도로 다양해진 사용처를 지니게되었고 수수료를 통한 중개업 형태만이 아닌 상품과 커머스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O2O서비스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바로 페이코오더 입니다.가맹점이 27000개에 육박하는데요. 바코드 결제와 앱을 통한 원격 주문서비스 등을 통해서 해당 서비스를 통한 주문 건수가 늘고 가맹점 수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굉장히 큽니다.NHN한국사이버결제를 견인하는 성장요인이라는 말을 할 정도이죠. 언택트, 즉 비대면을 강조하는 서비스 속에서 미리 결제하거나 접촉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결제형태를 사용하는 지금 매우 간편하고 접촉을 하지 않는 결제 서비스는 필요했습니다.해당 결제 서비스가 단순히 지금의 시점에만 사용될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으나 익숙해지고 기존에 배척되고 이벤트를 통해서만 유치되던 시스템보다는 더욱 친화적인 분위기가 자아내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페이코오더

성장견인요소

비대면 결제 언택트 결제 등의 수식어등으로 핀테크의 더 큰 발전과 결제 수단의 대체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성장요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글로벌 가맹정 유입과 페이코오더의 성장성입니다.2020년 2분기에 30%이상의 성장을 거둔것은 단순히 획기적인 서비스를 독보적으로 구축한 것만은 아닐 겁니다.그것은 국내 온라인 소비시장 확대에 따른겁니다.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 거래하는 비중이 감소하고 온라인에서 거래하는 결제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애플 앱스토어 거래증가, 그리고 테슬라 완성차량 인도 증가 등으로 인해서 해외 가맹점 비중이 커졌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총 거래대금의 10%까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해외 가맹점을 통한 결제의 상승 또한 기대해볼만한거 같습니다.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페이코 오더 또한 간편하고 비접촉 방식의 편한 결제가 영업이익 상승에 큰 도움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글로벌고객사

특히 해외 가맹점의 경우 수익성이 좋은 편이고 비중이 올라갈수록 이익증가에 긍정적인 역할을 끼치기도 합니다.해외 가맹점을 통한 결제 서비스를 충분히 참고하여 더욱 크게 비중을 늘릴 수도 있겠죠. 그리고 구글플레이결제 서비스 제공 계약 또한 체결한 것이 최근의 새로운 고객 확대이기도 합니다. 글로벌 고객사로는 우버이츠, 애플,테슬라, 아이허브, 큐텐 , 구글등이 있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해외가맹점증가

특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결제서비스 제공은 매출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분명히 기존 고객들의 점진적 전환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결제금액이 시장 성장보다 더 크게 커질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수익성의 경우에도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해외 대형 가맹점의 경우 국내보다 취급 수수료가 높은 관계로 큰 이익의 성장을 낼 수 있고 이러한 취급 수수료가 높은 까닭에는 결제의 안정성과 다양한 결제 수단의 제공 및 독점적인 서비스 제공 등을 목표로 하는 것이 것들이 수수료율보다 우선시되기 때문입니다. 

구글플레이페이코결제

특히 결제 섹터내 최선호주로도 자리자김하고 있는 회사로서 b2b와 b2c 등을 아우르는 결제 생태계 기반 확보가 가장 우위를 점하고 있고 온라인 결제 성장에 따른 수혜주로서의 입지를 분명히 하였으며 매출 및 수익성 개선 등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아서 주가전망은 현재보다 더 높은 목표가를 책정할 수 있습니다.

주주현황

주주현황으로는 엔에이치엔페이코와 자사주 및 우리사주의 비율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이외에 대주주공시들이 현재 이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주주현황

영업이익 및 이익항목

해당 회사의 경우에는 꾸준한 매출액 증가와 영업이익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순이익의 경우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O2O 및 온라인 결제 서비스의 성장이 해당 회사에게는 분명히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고 코로나 이후에도 온라인 결제 및 간편 결제의 빈도가 증가한다면 성장성이 더 커지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영업이익

배당금 및 배당 기준일

해당 회사의 배당금의 경우에는 배당을 매년마다 해오는 것은 아닌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이번년도에도 명확히 배당금을 줄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2019년 배당금 기준으로 230원이고 영업이익이 상승했기 때문에 배당성장 또한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배당락일은 여타 회사와 비슷하게 12월 27일입니다. 이번년도는 성장을 했음에도 코로나로 인해서 배당금 지급여부는 불확실하다고 생각하며 명확하게 회사를 통한 정보를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060250 배당

배당락일

배당

유형

지불일

수익률

2019 12 27

230

 

2020 04 13

0.35%

2018 12 27

142.86

 

2019 04 22

0.66%

2015 12 29

112.15

 

2016 04 12

0.65%

 

주가전망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주가전망을 예상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가는 다음과 같은데요.목표가가 대부분 85000원대에서90000원정도에 육박합니다.가장 보수적으로 목표가를 측정한 기업은 리딩투자로 직전 목표가는 79000원이었습니다.상상인의 경우 가장 높은 목표가를 보였으며 직전목표가와 큰 괴리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한동안 해당종목에 대한 분석을 하지 않았으며 이후에 목표가를 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주가전망을 평균치 낸것은 목표주가 89,125원정도로 보이고 현재 가격에 비해서 더 큰 성장성을 이끌어낼 수 있을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자료 또한 참고자료일뿐 투자의 전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목표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