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소재 부품 장비 관련 주식들에 대해서 소개해왔었습니다. 저는 저평가 된 종목을 가치투자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소부장 주식 같이 트렌드가 있는 주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분명히 성장성이 있고 시장의 전망이 밝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주식종목도 반도체 소재와 관련된 소부장관련주 중 하나입니다.

동진쎄미켐주가전망

주식종목 개요

오늘 소개할 주식회사는 바로 동진쎄미켐입니다. 1973년에 법인이 설립이 되었고 반도체 및 TFT -LCD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Photoresist 관련 전자재료 사업과 발포제산업과 같은 산업용 기초소재를 주로 영위하는 회사인데요. 회사의 위치는 인천광역시 서구 백범로에 본점을 그리고 경기도 화성시와 시흥시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고 인도네시아, 중국 그리고 대만 등에 현지법인들을 둔 상태입니다. 99년 12월에 희사 주식이 상장되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IT 소부장 기업으로 국산화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감광액,PR)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해내는 기업입니다.

동진쎄미켐사업분야

주요 사업내용

저는 주식종목에 대해서 주가전망 등을 소개하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밸류에이션과 산업의 성장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동진쎄미켐의 주요 사업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하지만 미래 먹거리 개척을 위해서 향후 사업분야도 늘려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 되어집니다. 먼저 전자재료사업분야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전자재료사업 분야의 경우 해당 회사는 반도체와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 박리액 그리고 세척액, 식각액과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의 전자재료를 반도체칩 및 TFT-LCD,태양전지 등의 제조업체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즉 반도체 자체를 제조하는 완성 단계가 아닌 소부장 중 소재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발포제사업 또한 이와 비슷한 성격으로 신발밑창과 장판지 등 용도가 건설자재,자동차 내장제 등에 주료 사용되는 산업용 기초소재라고 할 수 있는 발포재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인 PT.Dongjin Indonesia를 통해서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점도 알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계열사

 동진쎄미켐은 크게 국내 계열회사로 비상장사인 신암정유와 동남산업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종속회사로 다음과 같은 연결대상 종속회사등을 두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투자할 때 참고 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 같아 자료에 넣게 되었습니다. 보시면 아시다시피 대만 및 중국 그리고 미주법인 등 다양한 국외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지배구조도

전자재료 사업부문의 특성

기업분석을 본격적으로 하기 앞서 전자재료 사업분야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등과 성장성 등을 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후에 그렇다면 이 기업이 가지는 점유율과 우위가 어느정도 되는지 등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회사가 속한 전자재료 사업부문은 특히 전방산업인 디스플레이 산업과 반도체 소자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신규 투자, 공장 증설, 가동률 등 CAPEX plan(자본지출 계획)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제조기술의 변화 그리고 웨이퍼,유리기판의 면적 증가 등이 재료 소모량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4차산업시대가 오고 말로만 하던 공상과학과 같은 유비쿼터스 시대가 실질적으로 사람들의 삶에 찾아오게 되어서 휴대기기 및 가전기기와 같은 기기들의 소형화 그리고 언제나 전자기기를 이용하게 됨에 따라서 광범위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장

앞서 이야기한대로 반도체 시장에 공급하는 재료를 생산해내는 기업인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수요 소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글로벌경기의 변동성 이외에도 반도체 제조사들의 공급능력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2000년대 후반에 이르러 반도체 단가 하락으로 인한 긴 암흑기와 같은 시절을 보냈었지만 2010년 이후에 피쳐폰을 대체하게 된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률과 저장장치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등의 수요증가로 인한 높은 성장률이 현재 반도체 시장에 존재합니다. 특히 해외 조사기관들이 조사한 결과에 따라서도 반도체 시장의 성장은 손쉽게 예상해볼 수 있는바인데요. 단순히 스마트폰 하나만이 아닌 사물인터넷(IoT),스마트카,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새로운 반도체 수요 증가 또한 추가적인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분명히 해당 기술들은 이제 우리 삶에서 만나 볼 수 있으나 아직 만인을 위한 상용화가 되지는 않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로 인한 수요 공급이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부문의 경우에도 디지털TV고형화로 인해서 디스플레이 공급사들의 10세대이상 신규공장 투자가 예상되고 있어서 앞서 설명한 CAPEX plan에 영향을 받는 산업의 특성상 OLED TV와 같은 제품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고해상도, 고성능의 고부가가치 소재 판매 수요를 공급사에서 늘릴 경우 소재의 판매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전세계 디바이스 출하량

소재 공급을 원하는 수요자와 특징

그렇다면 동진쎄미켐이 만들어내는 소재를 주로 원하는 수요자는 누구일가요? 반도체 소재 부문의 경우 주요 매출처가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2개 회사인데요. 디스플레이소재의 경우 주요 매출처가 엘지디스플레이 및 삼성디스플레이와 같은 몇개의 회사로 한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치킨게임처럼 수 많은 경쟁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한정된 수요자들로 이루어진 디스플레이 제조업 및 반도체 시장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내수시장으로는 회사가 성장하기에 분명히 한계가 존재합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는 경쟁자가 생겨서 어려운 부분이 도리 수 있지만 중국의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신규투자와 신규공장들의 정상가동등으로 본 주식회사에게는 매출증대의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BOE,CSOT 등의 디스플레이제조사 와 한국의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중국 8세대 공장 가동률 증가와 증설로 인한 본 회사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고 있는데요. 특히 TV패널 사이즈 대형화로 인해서 10세대 이상의 디스플레이 신규공장 투자 등으로 디스플레이 재료 수요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재료를 공급하는 입장에서는 좋은 호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동진쎄미켐주요고객사이익
출처 : sk증권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 점유율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동사는 발포제와 전자재료를 생산하는 소재 전문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전자재료 분과 해외 전자재료부문에서 매출이 90%를 웃도는데요. 주요제품이 가지는 우위와 점유율이 단순히 회사가 발표하는 자료를 참고해서 기술력이 좋다 이런식으로 추상적으로 접근하게 되면 정확한 신뢰를 가질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가지는 동사의 경쟁력입니다.

동진쎄미켐점유율

동진쎄미켐은 먼저 주요제품으로 반도체 신너 국내 점유율이 1위입니다. 신너는 웨이퍼 가장자리의 불필요한 PR을 제거하고, PR 도포전에 뿌려서 PR 사용량을 줄이는데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특히 동사가 가지는 기술력은 Photoresist의 사용량(PR)을 50%나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점에서 시장에서 큰 우위를 점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동진신너

유기절연막의 경우, TFT에서 투명 전극과 데이터 라인의 혼선을 막는 역할을 하는 소재인데요. 데이터 라인 근처에 위치한 투명한 픽셀전극을 통해서 패널의 개구율을 향상시켜 휘도(밝기)를 향상시키는 용도라고 합니다. 해당 분야에서도 세계 시장 점유율 90%로 독점적인 위치에 있지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충을 통해서 보자면 시장규모가 큰 편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약 98%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주요 상품은 포토레지스트 기술력이 가장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의 주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D NAND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KrF포토스트리지라고 합니다. 3D NAND 공정에서 3D단수로 인한 포토스트레지 두께가 두꺼워져아 하는데 기존에 존재하던 재료와 다른 물성이 요구된 것을 동사가 개발해서 안정적으로 납품하고 있는 것입니다.

포토레지스트

발포제 사업부문

발포제의 경우 플라스틱과 고무에 다공질 구조를 유도하게 하는 첨가제의 일종입니다. 플라스틱 및 고무에 미세기포를 형성해서 단열성,유연성,완충성 등 열적,전기적, 음향적인 우수한 특징을 갖게 만드는데요. 정밀화학 제품으로 차량용 내장재 그리고 건축 내장재, 전자제품 등의 포장재, 구명복, 신발, 바닥 장식재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정밀 화학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공장의 경우 인건비와 제조경비 상승등으로 인해서 생산기지가 해외로 이전하게 되어고 전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의 대폭 감소로 이어졌으나 현재 산업 전반이 서서히 회복기에 접어들게 된 것으로 전망됩니다. 에너지 절감 산업과 건축 확대 등으로 인해서 해외 수요가 성장함에 따라서 공장 가동 증대의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되면서 꾸준히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이는 부문입니다. 특히 Microshpere라는 10년여간의 연구 끝에 세계에서 네 번째로 상용화한 제품으로 인해서 매출성장이 견인될 것으로 보이는 분야입니다.

동진쎄미켐발포제점유율

특히 해당 분야에서도 세계 발포제시장 점유율이 35%로 1위라는 점에서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시장에서의 우위를 보여줍니다. 1967년 PVC 및 고무발포제를 국내 최초 개발 및 국산화하여 1972년 발포제 수출업체로 거듭난 이래 오래된 노하우와 경력으로 연간 3만t에 달하는 발포제 생산능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UNICELL 이라는 브랜드로 해당 기술력을 활용한 제품들을 각국에 수출하고 있는 현황입니다.

동진쎄미켐실적추이

2020년 3분기 실적

회사의 3분기 매출액은 2442억원(12.7% YoY, 9.2 QoQ)를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은 348억으로 기록되었습니다.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이 1188원이기에 전분기 대비 하락한 점이 이익률 감소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14.3%라는 점에서 최근 몇 년간의 수익성 중 가장 높은 기록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객사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가동률 상승에 의한 포토레지스트 및 Wet Chemcial 매출액의 증가로 판단되고 있는데요. 전분기 24억원의 영업적자를 보였던 발포제 사업이 호실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현재 회사가 집중해서 연구 및 국산화를 하려는 소재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EUV 용 포토레지스트인데요. 삼성의 파운드리 1위 발목에도 해당 이유가 존재한다는 평이 있습니다. 파운드리 시장 즉 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로 인한 차질이 빚어지는 이유는 극자외선용 포토레지스트 수급입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기업의 반도체 반도체 제조용 PR의 일본 의존도가 약 93.2% 달한다고 통계가 나왔습니다. EUV용 포토레지스트의 경우에도 이와 다를 바가 없다고 알려져있는데요. 해당 소재를 국산화 성공 가능성을 보이는 기업으로 동진쎄미켐이 지목된 가운데 정부와 고객사 지원등이 이뤄져서 조만간 국내 최초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시장에서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업 다각화를 위한 2차전지 소재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 점에서 회사의 성장성을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포토레지스트 점유율

동진쎄미켐은 1000대 기업에 들어가는 중견기업입니다. 사원수가 1172명에 달하는 기업인데요. 특히 전기 전자 업종내 매출액 상위 1%에 달하는 기업중 57중개 중에서 2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당 점수를 평가하는 지표는 크게 규모형태 그리고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등이 있는데요. 규모형태론 상위1%로 아무래도 매출액과 사원수 기업형태 등 모두 좋은 편이기에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안정성의 경우 부채비율이 115프로라는 점에서 상위 46%의 모습을 보입니다. 성장성의 경우 영업이익증가율이 큰 편이고 최근에 실적이 좋게 이루어졌기에 해당 지표보다 훨씬 좋은 성장성을 보이게 된 거 같습다. 수익성의 경우에도 충분히 좋은 영업이익률을 최근에 보여주면서 수익성 부문에서도 큰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진쎄미켐기업분석

해당 기업의 경우 아쉽게도 기업분석 리포트들은 존재하지만 증권사들의 투자의견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명확하게 알 수 없으나 사실 코스닥에 상장된 경우 분석 리포트들이 없는 경우도 대다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을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분석리포트의 목표가를 정리해서 보여드릴 수 없는게 참 아쉬운 거 같습니다. 해당 회사가 IR리포트를 공개하지 않는 점도 이러한 영향을 미친 것 같다는 생각도 든거 같습니다. 주가전망의 경우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변동성이 워낙 큰 코스닥 시장의 경우 정확한 예상이 어려우나 EUV용 포토레지스트 국산 상용화시 영업이익의 대폭 상승을 사람들이 예상하여 그 시점에 많은 사람들이 매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수추천이 아니며 저 또한 주식을 알아가는 과정에 있는 사람일 뿐입니다. 해당 회사의 경우 적은 배당이지만 배당금을 주기 때문에 이 점도 확인하셔서 투자를 고려하는 조건으로 보셨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주가의 큰 상승으로인해서 주당 배당금 90원은 매우 작아보이나 배당금을 안 주는 것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계륵같을 수 있으나 해당 배당락일들도 참고하셔서 매수 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 거같습니다. 다가올 배당기준일은 12월 27일인점 기억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배당락일

배당

유형

지불일

수익률

2019 12 27

90

 

2020 04 24

0.29%

2018 12 27

90

 

2019 04 19

0.62%

2017 12 27

90

 

2018 04 20

0.86%

2016 12 28

60

 

2017 04 21

0.38%

2015 12 29

60

 

2016 04 22

0.7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