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안녕하세요 티미입니다. 어제 밤 9시 경 미국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소식이 전해져 왔습니다. 화이자의 경우에는 독일의 바이오엔테크라는 회사와 공동으로 코로나 백신을 개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세하게 그 소식과 미국 증시의 추세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 코로나19 백신 임상결과

화이자는 미국에서 손꼽히는 제약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에 코로나 백신 관련해서 많이들 언급됬던 회사는 존슨 앤 존슨,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이 었습니다. 이들은 1,2,3상을 거쳐서 백신과 관련된 주식시장의 호재와 그리고 부푼 기대감들을 안겨주곤 했습니다. 하지만 임상 실험 결과가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 갔을 때 사람들은 많은 실망과 그리고 언제까지 이 코로나19팬데믹이 끝날지에 대한 염려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밤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에서 공동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결과가 뉴스를 통해서 사방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전세계가 과연 환호할만한 내용일 거 같습니다. 화이자 주가도 부푼 기대감에 순식간에 큰 상승세를 보여줬었습니다.

화이자 3상백신 결과

해당 화이자 코로나 19 백신은 일반 독감 백신 효과에 두 배나 되는 강력한 효과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임상 실험 단계가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백신의 효과의 수치가 달라질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연구 과정 설명

미국 화이자의 CEO인 앨버트 불라는 직접 CNBC와의 인터뷰에 나와서 화이자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해당 화이자의 3상 임상시험 참가자 중 약 100여명을 분석하였는데요. 94명의 코로나 확진자 중에서 화이자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충분히 인류가 이 끝없는 코로나와의 싸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음을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화이자 ceo cnbc 인터뷰

먼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공동 연구를 진행한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 두 회사는 임상시험 참가자들을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눈 뒤 , A 그룹에게는 백신 과 다른 그룹에게는 가짜약을 투여하는 전형적인 투약효과 시 실제적으로 약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맹검법을 활용한 실험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접종을 한 실험군에게서는 확진자가 10%미만이 나왔지만 가짜약 투여 실험군에게는 90% 이상의 감염율을 보이면서 확실한 결과가 있음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백신 개발 임상실험 단계
출처 연합뉴스

이러한 결과는 특히 신뢰성이 존재할 수 밖에 없는게 단순히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기대를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의 단독 검사 및 발표가 아니라 외부 전문가 패널인 데이터 감시위원회에서 중간 결과를 내놓은 결과이기 때문에 충분히 신뢰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이자에서는 11월 셋째 주 미 FDA 식품의약국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화이자 코로나19백신의 경우에는 2020년 말 즉 한달 남짓한 시기에서 약 2천만명 가량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을 제조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코로나19확진자는 현재 1천만명을 넘어서는 등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24만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의 2차 봉쇄위기가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 또한 누적 확진자가 12백만명을 넘고 전 세계 코로나19확진자가 5천만 명 돌파하는 가운데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 3상 성공은 굉장히 큰 축배를 들 수 밖에 없는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경제 화이자 코로나 백신 가격 및 공급목표계획
출처 : 한국경제

저는 주식과 관련된 소식을 전하는 포스팅을 주로 작성하기에 코로나 19 백신과 관련한 사실과 관련된 미국 증시 상황 또한 이야기 할 수 밖에 없을 거같은데요. 어제 시장의 모멘텀을 좌우할만한 큰 호재가 나온 화이자의 코로나19백신 임상 결과 발표는 전체적인 미국 증시의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가치주 혹은 어떤 이들에게는 저평가주 혹은 실적이 적은 분야들 까지 폭발적인 상승세를 연이어 보여줬습니다. 단순히 미국뿐만아니라 상대적으로 눌려있던 DAX 독일증시와 영국증시 프랑스 증시 뿐만아니라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 할것없이 증시가 굉장히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키움증권 글로벌 증시 상황
출처 : 키움증권 daily 리포트 1110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업종 및 섹터는 바로 항공과 레저 등이 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큰 상승세를 보여주었는데요. 대표적인 항공 및 레저와 관련된 세계 최대 크루즈선 사업자인 카니발은 파산설 까지 돌았음에도 큰 폭으로 회복해주었고 카니발 주가는 39.29프로 상승하였습니다. 물론 해당 주가는 모더나의 69일경 코로나 백신 임상결과와 관련해서 큰 폭으로 올랐던 부분보다는 카니발 주가가 많이 회복하지는 못했지만 억제되었던 컨택트주와 관련된 미국증시 투자자금이 이때까지 추세주로서 모멘텀이 크게 증가하였던 기술주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저평가주 혹은 가치주 그리고 S&P500등으로 연이어 자금이 흘러가면서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여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금융주 에너지 업종도 급등을 보여주었는데요. 화이자와 바이오엔텍의 백상 임상 데이터의 긍정적 결과로 인해서 부킹닷컴 주가가 18.75%로 여행주 및 앞서 언급한 카니발 주가의 큰 상승으로 크루즈 업종, 라스베가스샌즈 주가가 9.23% 상승하는 등 큰 상승새를 보여줬고 소매업통업종, 리츠와 같은 상업용 부동산 업종도 급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미국 대통령으로 현재 유력한 바이든의 핵심적인 정책인 헬스케어 분야의 주가 또한 큰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해 보아야 할 것은 JP모건 주가, 씨티그룹 주가,웰스파고 주가등 대형 금융주의 주가가 큰 상슥폭을 보여줬다는 점인데요. 대형 은행주 이외에도 지방은행주 들도 국채금리 급등으로 인해서 큰 폭 상승을 해주었습니다. 미 대선 당일날 금융주의 큰 하락폭과는 다르게 국채금리 상승의 결과로 보입니다. 즉 시장이 분명한 기대가 있지만 기술주가 트렌드를 보여주던 2020년 장은 투자자들의 가치주에 대한 관심과 투자동향의 이동으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고평가되고 지속적 상승세를 보여주던 언택트 관련주에서 자금이 흘러나간 것으로 추정 됩니다.

키움증권 섹터별 등락률
출처 : 키움증권 daily 리포트 1110

미국증시는 현재 이렇게 큰 두 사건인 화이자 백신 임상 결과 성공과 국채금리 급등으로 인해서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큰 타격을 입었던 제조업분야와 서비스업 그리고 여러 가지 대면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회사의 주식들이 큰 상승 폭을 보여지면서 장중 날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국제유가 WTI 또한 장중 9% 급등하면서 코로나 백신 관련 긍정적 소식이 얼마나 단기적으로 큰 영향을 보여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과 장중 0.95% 를 넘는 장기물 상승폭이 무척이나 컸기 때문에 달러약세에서 벗어나 금은 코로나 백신 긍정적 소식과 함께 은과 함께 금 가격과 은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원자재 및 금리변동
출처 : 키움증권 daily 리포트 1110

미국증시는 오히려 과도한 상승 폭 때문에 오늘은 조정에 들어갔으며 단기간적으로 상대적으로 저점을 형성하고 있는 S&P500의 제조업과 여러 가치주들에 포커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카니발 주가, 부킹닷컴 주가와 같이 큰 상승 폭을 보여줬던 종목들 또한 해당 소식이 지속적인 호재로 이어질 경우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소식이 아닐 까 생각이 듭니다. 미국증시에 대해서 계속적인 소식 전해보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