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정기예금 금리비교 12개월 상품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지난 번에는 6개월 상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12개월 정기예금 상품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저는 크게 제 1금융권 상품과 제2금융권 상품을 나누어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저축은행과 시중은행을 구분해서 보는 것이 좀 더 이자율에 대해서 잘 알 수 있고 주로 이용하는 은행이 시중은행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나누어서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기예금 상품추천

저축금액은 천만원을 한다는 가정하에 저축 예정기간을 앞서 이야기한대로 12개월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금융권역의 경우에는 시중은행으로 정기예금 금리비교한 것 중에서 최고 우대금리 기준 가장 높은 순서대로 정렬하였습니다.

 

시중은행중에서 정기예금 12개월 기간 상품 중 가장 높은 최고 우대금리를 보이는 것은 차례로 부산은행 SUM정기예금 ,케이뱅크은행의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수협은행의 Sh평생주거래 우대 예금(만기일시지급식), 그리고 대구은행의 DGB주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 그리고 케이뱅크은행의 코드k정기예금 순입니다. 일단 상위 10개를 보여드릴 예정이지만 시중은행 중 가장 높은 이자율을 보여주는 5가지 정기예금 상품을 간략하게 정기예금 금리비교 및 우대금리조건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은행 정기예금 12개월상품

부산은행의 SUM정기예금의 경우에는 최고우대금리와 기본이자율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정확한 우대조건을 살펴보게 되면 다음과 같은 우대조건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천만원 이상 신규 가입시 0.2프로의 이자율을 우대해주고 썸씽보내기 3회 이상을 하면 0.1프로 추가 우대가 됩니다. 여기서 썸씽 보내기는 부산은행의 간편송금등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일종의 카카오페이나 토스와 같은 핀테크 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썸출금 3회이상 0.1프로 썸뱅크 롯데카드 결제금액 300만원이상 0.1프로를 해야하는데 이 경우에는 사회초년생이 정기예금을 하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썸뱅크를 외화 환전 1회이상 하여야 0.1프로 가 되며 예금 만기자동갱시된 계좌 등이어야 0.1프로 추가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한 부분인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주관적으로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나중에 정리할 예정이지만 우대조건이 6개나 되고 비교적 너무 까다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sum정기예금 우대조건

다음은 SUM 정기예금과 동일한 최고우대조건을 가지고 있는 케이뱅크은행의 주거래우대 정기예금입니다. 이 상품의 경우에는 기본 이자율과 최고 우대금리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우대조건은 두가지인데요. 급여이체와 체크카드 고객에게 우대금리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다른 은행에 급여이체계좌로 설정해놨어도 충분히 케이뱅크의 조건이 괜찮다면 옮길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체크 카드의 경우에도 실적이 어느 정도 이상 나와야 한다는 조건이 없기에 비교적 간단하고 최고우대금리도 높기 때문에 가입할 만 하지 않은 가 생각이 듭니다.

케이뱅크주거래우대 정기예금 우대조건

수협은행의 Sh평생주거래우대예금 12개월 기준 상품의 기본 이자율은 1.05%입니다. 최고 우대금리는 1.45%입니다. 최고 우대금리는 추가로 0.4%인데요. 이 경우에는 거래고객우대금리가 최대 0.1% 이고 신규 가입시입니다. 그리고 최초예적금고객/재예치/장기거래 각 0.05%라는 점도 있어서 최고우대까진아니더라도 다양한 고객들에게 우대조건을 주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실적우대금리가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최대 0.3%라고 합니다. 급여,연금이체는 앞서 설명한 케이뱅크은행의 주거래우대 정기예금과 비슷한 조건입니다. 수협카드결제또한 비슷한 부분이죠 공과금이체는 충분히 바꿀 수 있는 부분인지라 전반적으로 수협은행을 주거래계좌로 사용할시에 우대되는 조건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h평생주거래우대예금 우대조건

 

4번째 최고우대금리를 보이는 정기예금상품은 바로 대구은행입니다. DGB주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신규가입자를 위한 상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본이자율이 0.66프로로 최고우대금리조건이 비교적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목돈굴리기예금 최초 가입시에 0.2프로를 추가 우대하는 것으로 상품의 이름 자체가 첫만남고객형이기에 왠만하면 이 우대조건은 받을 수 있는 기본조건입니다. 그리고 최근 1개월이내 신용카드 신규발급, 비대면서비스를 활용한 대구은행 홈페이지,,스마트뱅킹 가입시에 0.2프로 여기에 덧붙여서 인터넷 스마트뱅킹을 통한 가입을 하면 0.05%추가 우대 됩니다. 사실 조건이 다들 비슷하지만 이미 대구은행에서 거래하고 계시는 분에게는 0.2프로 우대 금리를 받지 못하는 거겠죠.

dgb주거래우대예금 우대조건

마지막으로 정기예금 금리비교에서 DGB주거래우대예금과 같은 최고우대금리를 보이는 상품은 코드k정기예금입니다. 해당상품은 기본이자율과 최고우대금리조건이 같은 상품으로 즉 우대조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크게 살펴봐야할 점도 없죠 하지만 나는 저런 우대조건 하나 하나 따져가면서 가입하거나 그런거 하나 하나씩 해나갈 자신이 없다하시는 분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드k정기예금 우대조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상품 중에서 제 기준 가장 매력적인 상품들 순으로 정렬해보겠습니다. 먼저 케이뱅크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 수협은행 Sh평생주거래우대예금> 대구은행 DGB주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케이뱅크 코드K 정기예금> 부산은행 SUM 정기예금 순입니다. 높은 최고우대금리에도 부산은행을 가장 맨 뒤에 순서를 저장 이유에는 너무 복잡한 우대조건과 실질적으로 카드 실적과 외화 환전, 예금 만기자동갱신된 계좌등의 조건을 빼면 1.2%정도가 많은 분들이 달성할 수 있는 우대금리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대구은행의 경우에는 체크카드 신규발급과 스마트폰 가입등이 사실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가입할 때 이루어지는 가입방법이라서 사실 손쉬운 우대금리 조건이라서 3번째로 넣었습니다.

 

다음으로 제2금융권의 상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금융권 또한 상위 10가지 최고우대금리를 보이는 상품들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세전이자율과 최고우대금리 기준이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비교적 덜 까다롭게 높은 기본 이자율을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 금리비교 글 작성시에 항상 언급하는 부분이지만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시중은행에 비해서 더 나은 이자율이 높은 상품을 받아야 금액 유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시중은행에 비해서 안정성이 낮은 점도 있다는 점에서 상품의 이자율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의 재정의 건전성 등도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5가지 상품을 보여드릴 예정인데요. 애큐온 저축은행이 12개월 상품 정기예금 금리비교 시 가장 높은 상품들을 배치하였습니다. 애큐온저축은행의 애큐온모바일예금은 단리와 복리로 나누어져있는데요. 이 두 상품모두 가입방법이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우대조건이 충족이 됩니다. 멤버십 동의시에 고시된 금리 이외의 연 0.1프로를 우대받을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애큐온모바일예금 우대조건

 

다음으로 애큐온 저축은행의 3UP 정기예금입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상품 또한 인터넷 뱅킹혹은 모바일뱅킹 가입시에 우대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 뱅킹 가입시에는 0.05% 모바일뱅킹 가입시 연 0.1프로이기 때문에 확인하고 이점 확인하고 가입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3UP정기예금 우대조건

머스트삼일저축은행의 비대면정기예금 단기 복리 또한 이자계산방식의 차이이지 우대조건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같이 보여드리는데요. 해당 상품들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머스트삼일저축은행 비대면정기예금

저축은행 상품의 경우에는 정기예금 금리비교시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시중은행의 상품에 비해서 높은 이자율로 고객을 유치하여야하고 우대금리가 까다로우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가입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정기예금 금리비교 12개월 상품을 해보았는데요. 현명하고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하는 여러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