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은행에서 예금상품을 고를 때도 우리는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정기예금상품을 고를 때도 비교를 필수적으로 사람들이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율로 받고 싶은게 사람의 심리니까요. 오늘은 시중에 존재하는 예금상품의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6개월 기간으로 두는 상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정기예금은 상당히 많은 카테고리로 인해서 금리가 달라질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예금 금리비교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은 저축하는 당사자가 어느정도의 저축금액을 은행에 예탁할 것인지 저축 예정기간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은행 혹은 저축은행에 맡길 것을 선택하는 금융권역, 그리고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 어느 지역인지, 가입대상은 서민전용인지 아니면 일부제한인지 등을 알아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분류기준을 입력한다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있습니다.

해당정보들의 경우에는 금융감독원을 통해서 정리된 자료로 비교적 최신의 (1028일자 기준의 정보들)입니다. 6개월 상품의 경우에는 모든 상품을 소개해드리고자 하기보다는 6개월 금리비교 은행에서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 10가지, 저축은행에서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 10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서 은행이라는 카테고리는 1금융권에 해당하는 ibk기업은행과 같은 국책은행 특수은행으로 수협혹은 농협, 그리고 시중은행으로는 대표적으로 kb국민은행 지방은행으로는 bnk 부산은행 인터넷 전문은행으로는 카카오뱅크, 정부기관으로는 우체국 등의 은행들이 해당되며 2금융권의 경우에는 새마을금고, 사이다뱅크와 한국투자저축은행과 같은 상호저축은행등을 의미합니다.

제1금융권 리스트제2금융권 저축은행 리스트
금융기관 리스트

제1금융권 은행예금상품 정기예금 금리비교

6개월 시중은행 정기예금상품 금리비교
제1금융권 은행예금상품 정기예금 금리비교

먼저 6개월 단위 1금융권 은행의 상품들을 정기예금 금리비교 해보겠습니다. 은행의 경우에는 위에서 아래로 가장 높은 최고 우대금리를 기준으로 정렬했습니다. 예금 상품의 경우에는 가입제한 여부가 없다는 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세전이자율과 세후이자율을 보게 된다면 단순히 최고 우대금리를 바탕으로한 순서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 하실 있으실 겁니다. 최고 우대금리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우대를 받지 않고 가입한 예금상품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1금융권 상품들의 경우에는 최고 우대금리 조건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들이 있는지 대표적으로 우대금리 기준으로 가장 높은 상품들의 우대조건을 살펴봅시다.

최고 우대금리가 첫번째로 가장 높은 상품은 케이뱅크은행의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상품입니다. 우대조건으로는 급여이체, 체크카드 고객에게 우대금리 제공을 하는 것입니다. 급여이체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세전 이자율이 6개월 정기예금 상품중에서 이자율이 중간에 위치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급여이체와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지 않기에 충분히 괜찮은 조건으로 보입니다.  수협은행의 Sh해양플라스틱Zero!예금 (만기일시지급식) 상품의 경우에는 최대 우대 금리가 0.35%입니다. 여기에 해양플라스틱감축서약을 해야 0.1% 이자율 우대가 되며 봉사활동 또는 상품홍보를 추가적으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수협은행에서 입출금통장 최초신규와 자동이체 출금실적등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까다로운 상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케이뱅크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상품Sh해양플라스틱Zero!예금 (만기일시지급식)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상품과   Sh해양플라스틱Zero!예금비교

다음으로 기본 세전 이자율은 0.37%이지만 최고 우대금리가 1.02%DGB주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6개월 상품의 우대조건을 살펴봅시다. 이 경우에도 최고우대금리 조건이 0.65% 조건부 우대조건이 많이 따라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초 예금 상품 가입, 기간 내 체크 카드 신규발급 ,기간 내 가입 해야하는 조건, 많은 분들은 편리하겠지만 스마트폰과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50,60대 장년층에게는 가입하는 것이 비교적 어렵습니다. 그래서 만약 이러한 우대조건들을 모두 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느끼시고 까다롭다고 여기시는 분들에게는 케이뱅크은행의 코드k정기예금을 추천드립니다. 코드k정기예금의 경우에는 우대조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급여통장을 변경해야한다거나 체크카드를 신규가입해야된다던지의 조건이 일절없이 제1금융권 상품의 금리와 견주어봐도 준수한 이자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코드K 정기예금 상품
dgb 주거래우대예금과 코드k정기예금 비교

 

2금융권 6개월 기준 정기예금상품 정기예금 금리비교

 

저축은행 시중은행 비교 중앙일보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비교
좌 출처 : 중앙일보 우 : 출처 머니투데이

먼저 저축은행의 예금 상품이 시중은행과 구분지어서 설명드리는 점, 그리고 금리가 높다는 점등을 설명해야 할 거 같네요. 저축은행과 제1금융권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저축은행이 정확히 어떤 금융 관련 기관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상호저축은행법에 근거해서 생긴 기관의 일종인데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편의를 도모하는 기업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기존에는 상호신용금고라는 말로 표현되었습니다. 정확히은행이라는 명칭을 쓰는 것 자체가 불법이었기에 신용금고라는 말을 사용했었고 명확히 은행이 아니기에 은행법의 보호도, 은행법 대상도 아니기에 불법 자금 유통 경로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상호신용금고법을 통해서 생겨났었습니다. 즉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절대로 '저축'이라는 말을 빼면 안됩니다. 장점으로 일반 은행보다 높은 이율과 대출 한도 그리고 심사자격등이 있다는 것인데요. 기존의 제1금융권에 비해서 대부분의 면에서 매우 원만하고 낮은 기준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중 은행보다 은행이 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저축은행이 시중은행과 동일한 금리로 예금 유치를 할 경우 전혀 메리트가 되지 못하고 저축은행 경영에 문제가 생기기에 높은 금리를 제시함으로 자금 확보 충당 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또한 예금자보호법 대상이라는 점, 그리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적용 됩니다.

 

 

아래의 사진의 저축은행 정기예금상품들은 높은 우대금리와, 세전 및 세후 이자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6개월 정기예금상품 기준 가장 높은 이자율을 보여주는 상품들 9가지를 가져와봤는데요. 세전 이자율과 최고우대금리의 차이가 없다는 점을 보았을때 우대금리를 받기 위한 조건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최고우대금리 조건 보다는 아무래도 만기 후 이자율이나 기타 유의사항을 보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상위 9개까지 보여드리는 이유는 이후 상품들인 1.6프로의 이자율을 보이는 상품들은 너무 중복해서 많기 때문에 1.65%까지의 상품으로 정리해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6개월 저축은행 정기예금상품
저축은행 예금 비교

먼저 가장 높은 이자율을 보이는 저축은행 예금상품은 대신저축은행의 스마트 정기예금입니다. 앞서 설명한 시중은행의 예금상품의 경우에는 이자율이 높더라도 단리인 경우가 많았는데 해당 상품들의 경우에는 단리와 복리 두 가지로 출시되어 있어서 세후 이자 예시에 동일한 상품명으로 되어있더라도 단리인지 복리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스마트 정기예금과 정기예금의 차이는 스마트 정기예금의 경우에는 가입채널이 제한되어있다는 점 즉 모바일앱 전용상품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입대상이 스마트뱅크 가입고객으로만 되어있습니다.  대신저축은행 정기예금 상품의 경우에는 가입방법이 영업점,인터넷 모두 적용이되며 이에 따라 스마트뱅크가 아닌 모든 고객이 해당된다는 점이 차이입니다. 우대조건의 경우에는 인터넷뱅킹 가입시에 12개월이상 0.1프로 이자 우대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조건을 보았을때 오히려 이자계산방식이 복리이면서 스마트가 아닌 일반 정기예금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저축은행 스마트정기예금 단리 복리대신저축은행 정기예금 단리 복리
대신저축은행 스마트 정기예금과 일반 정기예금 비교

상상인저축은행의 경우에는 비대면 정기예금과 뱅뱅뱅 정기예금이 존재하는데 가입방법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크게 다른 것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은행의 상품들도 존재하지만 모두 리뷰를 하기 보다는 이자율을 조금이라도 많은 상품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전체적인 리스트가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