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지누스 013890 은 코스피에 상장된 주식입니다. 19793월 설립이 되어서 2000년 대 초반까지 텐트를 비롯한 여러 캠핑용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던 회사에서 주력사업을 가구사업으로 옮긴 회사입니다. 전 세계 증시가 가치주 혹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있고 낮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컨택트주가 추세주로 전환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가운데 지누스가 충분히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는 생각하에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메트리스 판매의 강자 지누스

지누스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가구에 주력한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의 사업모델인 캠핑용품의 제조에서 메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하였죠. 해당 기업의 경우에는 특히 메트리스가 유명해서 메트리스 테마주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지누스는 앞서 캠핑용품을 통한 지속적인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기업으로 월마트,케이마트와의 대형 소매상 과도 영업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중견기업으로서 회사가 탄탄하다고도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현지생산법인 이사회를 통하여 미국 조지 아주 헨리 카운티에 연간 180만개 생산 규모의 매트리스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도 결정이 났는데요. 단순히 내수소비용이 아니라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미국 등지 등 다양한 해외에 지누스 매트리스를 소비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누스 미국 조지아 부지 매트리스 생산 및 물류 복합센터

지누스 사업 구조

지누스는 온라인으로 메트리스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아마존에도 입점해 있는 상황들을 볼 수 있는데요. 소비재 종목으로서 사람들이 구매를 필수적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의식주 그중에서 주와 관련된 중요한 섹터에서 굉장히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아마존에서는 베스트셀러로 이미 ipo를 통한 상장 전부터 지누스의 이름이 굉장히 유명했었는데요. 가구를 전체적으로 다루는 기업이지만 사실상 지누스는 침대 메트리스 제조 및 판매업에 주 사업으로 타겟을 한 기업입니다.

아마존 메트리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점유율

지누스는 사업 구조를 개편한 후에 2009년도 미국의 온라인 마켓인 아마존에 입점을 통한 미국 온라인 시장의 런칭을 하였습니다. 20178년만에 매출액이 무려 6027억원을 달성했으며, 2018년 아마존 매트리스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5’ 중에서 4개를 올려놨었는데요. 2017년의 열화와 같은 성원 이후에도 지금도 굳건히 지누스의 매트리스가 각각 베스트셀러 2,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인 월마트에서도 정말 고공행진을 하듯 지속적인 판매량의 증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

2019년인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본다면 지누스 진출 국가 판매량 기준, 하루 평균 16000개가 판매되었고, 2020년 올 상반기 매출 실적 기준을 통해 본다면 하루 평균 21000여개가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침대협회(ISPA)의 온라인 점유율 및 시장 규모 자료를 통한 조사 결과를 근거로 본다면, 현재 지누스의 시장 점유율이 무려 27~32%로 매우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누스의 매트리스 점유율이 30%면 나머지 70%에서 지누스를 압도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다는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자세한 통계를 본다면 놀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미국시장내 지누스 점유율
자료 지누스 및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하지만 세계 매트리스 시장의 판도를 보면 이런 선입견은 달라질 거 같습니다. 국내기업을 지나치게 높게 평가하는 마음을 제외하고도 본다면 미국 온라인 메트리스 판매 기업의 강자로서 캐스퍼(Casper), 퍼플(Purple), 터프트앤니들(Tuft&Needle) 등과 경쟁하고 있으나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지누스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한샘,현대리바트,까사미아,슬로우와의 경쟁이 존재하나 매트리스 분야에선 지누스가 미국 시장과 마찬가지로 선두에 있습니다.

지누스매출액추이
아시아경제

1분기 판매량의 경우에도 지난해 동기간 비교시 54% 상승한 것을 보았을때도 지난해 매출액에 비해서 전년대비 31%나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침대 시장의 선두 주자는 에이스침대인데요. 매출액이 2800억원으로 무려 3배에 육박한 수치입니다. 한국시장에 오히려 내수용으로 매트리스를 판매하기 시작한 201811월에서 1년 만에 거둔 성과라는 점이 주목해 볼만 한거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굳은 입지를 다지고 있지만 오히려 세계가 주목하고 소비하는 메트리스라는 점에서 괜히 지누스가 자랑스럽기도 합니다.

기업의 세 가지 노하우

특히 지누스가 이러한 지속적인 판매량과 매출액 증가로서는 브랜드의 가치를 다지기 위해서 지누스가 해온 이때까지의 노력과 노하우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누스의 매트리스 압축포장배송기술과 고객의견 반영 그리고 안전에 대한 검증이라는 세 가지 입니다.

지누스 기업 노하우

메트리스 압축포장 배송 기술

메트리스 압축포장 배송은 2005년 돌돌 말아서 집까지 배송되는 방식으로 세계 최초 개발을 지누스가 성공하였는데요. Mattress-in-a-box라는 기술로도 불립니다. 아마존에 입점할 수 있었던 기반이 되었던 해당 기술은 혁신을 이끌었고 한국에 비해서 국토가 굉장히 큰 미국의 경우에도 안전하고 좋은 품질로 배송을 할 수 있었던 측면에서 획기적인 배송 기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누스 매트릭스 압축포장 배송기술

또한 2008년부터 리뷰팀을 따로 편성,운영하여 현재까지도 66만여개에 달하는 소비자의 리뷰를 분석하여 이를 제품 생산에 반영하여서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화학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에 미치는 피해 여부들의 엄격한 검증을 통해서 세계적 신뢰도가 높은 미국 환경보호국의 ‘CertiPUR US®’ 받게 되어 안전성 확보를 소비자에게 입증하고 기업 자체적으로도 제품의 안정성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시장 진출

지누스는 메트리스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변경한 후에 오히려 미국시장에 수출을 주 시장으로 타겟팅한 기업이 었습니다.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이죠. 특히 2018년의 경우에는 호주 진출을 포함해서 2019년에는 일본,영국,스페인,이탈리아,프랑스 등에 진출 하였으며 올해에는 독일 싱가폴 베트남 등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로 진출하고 있으며 판매 시장이 점차 넓어지고 있기에충분히 주목해볼만한 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침대가구 종류

지누스의 판매 상품은 북미시장의 경우에는 매트리스,침대 프레임, 테이블, 데스크, 쇼파,멀티 기능 프레임, 반려동물 용품 등 설치가 비교적 용이하고 빠른 용품들을 온라인 전용제품으로 개발해서 판매까지 하는 기업인데요. 국내에서는 매트리스,침대 프레임 등의 제품등이 있지만 점차 판매분야를 넓혀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누스 2020년 3분기 경영실적
자료 :지누스

 

지누스에게도 암흑기 같고 사업 실적이 저조했던 시기가 존재했습니다. 코로나 위기에도 1분기 매출액 1843억으로 전년동기 대비 18% 신장한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03년에는 캠핑용품을 주요 사업으로 삼았던 시기에 상장폐지가 되었습니다. 상장 폐지 전 3000원의 주가를 보였습니다. 현재의 지누스 주가는 8만원 후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입니다.

지누스는 nh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한국 주식시장에 나왔습니다.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재상장되었으며 ipo 당시 지누스 주가는 7만원으로 주식시장에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누스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가 하락한 구간도 존재하지만 현재의 지누스 주가를 예상하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지누스 주가와 포지션 모두 buy를 외치는 가운데 이것을 확신을 갖고 투자의 지표로서 삼을 순 없겠지만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지누스 주가를 이렇게 높게 평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널리스트 지누스 주가 예상

특히 이번년도 2020년도 3분기 실적이 나오면서 기대에 비해서 조금은 미치지 못했으나 매출액에서 큰 증가율을 보였고 영업이익에서도 준수한 실적을 보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2020년도 3분기 실적에 대해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는게 지속적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지누스 주가를 높게 잡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누스 2020년 누적매출액
자료 :지누스

이러한 지누스 3분기 실적분석을 토대로 보았을 때도 누적매출액과 품목별 누적 매출액이 주요 사업인 매트리스 이외에도 침대 가구 및 기타 가구들에서도 지속적으로 상장하였고 특히 침대 가구 용품들과 관련해서 큰 상승 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코로나 19가 기회가 되어서 생활환 개선을 목적으로 두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요. 집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구에 좀 더 신경을 사람들이 신경을 쏟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비대면으로 판매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던 지누스에겐 큰 매출액을 안겨줄 수 있는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지누스 2020년 영업이익
자료 :지누스

하지만 이런 판매량과 판매액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에서 안타까운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직구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인 경우에는 알겠지만 최근의 항공상황으로 인해서 통관물류비등이 비정상적으로 비경상적으로 증가하였늗네요 이것이 지누스의 영업이익률의 소폭감소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지누스가 항상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고객리뷰 현황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 뿐만 아니라 진출해있는 각 나라에서도 모두 고객리뷰를 축적하고 한국에서는 프로모션을 통한 리뷰 데이터의 축적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규 진출한 나라들에서도 메트리스 베스트셀러 50위 안에도 들어가있는 점에서 진출한 시장에서도 고객리뷰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누스 고객리뷰현황
자료 :지누스

특히 최근에 안타깝게도 미중무역분쟁을 통한 반덤핑 제소라는 리스크를 피하는 방법을 간구하였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지난해 5월 중국산 매트리스에 매우 큰 예비 관세를 부과했는데요. 이러한 반덤핑 제소는 지누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었으나 주력생산기지인 중국에서 발빠르게 인도네시아 공장의 설립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반덤핑 관세가 혐의없음을 받고 있기 때문에 관세율에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애널리스트들의 지누스 주가에 대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요약적으로 이야기드리자면 NH투자증권의 경우에는 글로벌 온라인화의 트렌드세터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증권의 경우에는 이전의 반덤핑 관세에 대한 리스크가 해소되었기 때문에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점과 인도네시아 반덤핑 관련 예비 관세 결정을 통한 리스크 해소 즉 악재가 소멸되었으므로 지누스 주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현지 생산을 통해서 미국 내 관세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는 것 또한 이전 2분기에서도 주목 하던 부분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