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2차전지가 지속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면서 2차전지 수혜주와 2차전지 관련주 혹은 소부장 주식들에 대해서 사람들이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 중에서 대표적으로 유명한 주식인 아이티엠반도체에 대해서 기업분석 및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기업개요

 

아이티엠반도체는 2002 2 23일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력사업은 2차전지 보호회로 제품이며 그 외에도 2차전지 배터리팩 및 센서 제품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사업을 지닌 회사인데요. 현재는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용 보호회로 및 배터리팩 시장진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NICE기업집단에 속해있는 회사인데요. NICE기업집단은 해당 회사를 포함해서 57개사로 국내법인 44개사, 해외법인 13개사로 구성된 집단입니다. 즉 지주회사인 NICE 홀딩스 혹은 NICE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아이티엠 기업개요

자사 의 IR 리포트 즉 자사 투자리포트에 따르면 주요제품은 앞서 언급한 2차전지 Solution 제품이며 POC/PMP/PACK/SiP 등을 생산합니다. 임직원은 본사 와 해외법인을 통틀어서 300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최대주주는 앞서 이야기 한대로 나이스 홀딩스입니다. 지주회사를 제외하고 대표이사와 우리사주 그리고 자사주의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고 지배구조가 확실한 편입니다.

회사의 연혁

itm 주요 연혁

아이티엠반도체는 2000년 휴대폰 배터리팩 개발업체로 시작된 회사입니다. 2005년 에는 2차전지 배터리 보호회로 양산을 시작으로 사명을 아이티엠에서 아이티엠반도체로 변경하였으며 2007년에 본사 부설연구소 출범 등을 통해서 연구개발 역량 등을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해당 연구소에서 2012 12월 세계 최초로 PMP 개발에 성공했는데요. 요즘 들어서 2차전지하면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전기자동차 혹은 전기차일테지만 실질적으로 2차전지는 기존의 PDA와 스마트폰 및 중대형 모바일 기기등에서 사용되던 배터리입니다. 특히 해당 기업은 스마트 기기에 납품되는 2차전지 보호회로 기술에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독보적인 기술력 보호회로패키지

pmp 기술

ITM을 설명할 수 있는 말은 이 말 한 마디로 끝날 거 같습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보호회로패키지(PMP)를 제조하는 회사이다. 이 말 한마디면 모든 것이 설명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에는 2차전지용 보호회로에 반도체 기술을 적용하여 하나의 모듈로 패키지화한 제품입니다. PMP가 기존에 보호회로와 다르게 가진 우수한 장점은 보호회로 크기가 기존 대비 절반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과 전력 효율이 60% 가량 높다는 점입니다. 해당 PMP 제품은 애플의 에어팟 및 고가형 웨어러블 기기 내 필수 부품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아무래도 이러한 웨어러블 제품의 전력 효율과 들어가는 크기 등이 실제적으로 착용하고 귀에 이어폰처럼 착용해야하는 장비등에는 크기와 효율이 굉장히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난해 매출의 60% PMP 부문에서 기록되었습니다.

무선이어폰 수혜주

특히 이러한 PMP 부문의 영업이익 증가는 최종적으로 PMP 부품이 쓰이는 무선이어폰 시장의 확대입니다. 흔히 와이어리스 이어폰 또는 블루투스 이어폰 등으로 불리는 무선이어폰 시장은 에어팟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매출액이 확대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이어폰과는 차별화 된점 그리고 현재 무선이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직은 유선이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비해서 확연히 적다는 점이 지속적으로 유선이어폰 시장을 아예 대체하고 수요가 지속적으로 한동안은 늘것이라는 생각이 됩니다.

2차전지 수혜주라고 하면은 보통 중대형 2차전지를 담당하는 회사들을 많이들 떠올리실겁니다. 아직은 ITM은 중대형 2차전지시장에 진출하지는 못했지만 PMP라는 확실한 사업 아이템을 통해서 무선이어폰 시장에서 퀄리티 높은 부품을 납품하고 큰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PMP 납품 비율을 본다면 이해 할 수 있을 겁니다. 회사의 37%의 매출은 SK증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애플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에어팟 프로 등에 들어가는 부품인 PMP ITM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해냈는데요. 이와 더불어 삼성전자 매출 비중 또한 29%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제가 생각한 무선이어폰 시장의 확대와 비슷하게 삼성전자의 무선이어폰 출하량을 본다면 지속적으로 무선이어폰 시장의 확대를 예상 할 수 있는데요.

무선이어폰 시장 성장성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분기 무선 이어폰 출하량은 작년 동기 130만대 대비하여 250%늘어난 472만대를 기록했습니다. 동기간 글로벌 무선 이어폰 출하량 또한 4451만대로 작년 동기 대비 151% 늘었다는 점에서 향후 몇년 간은 무선 이어폰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이러한 거대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고객으로 둘 수 있는 이유에는 유일무이한 PMP 기술력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무선 이어폰의 경우에는 작은 기기 내에서 배터리 효율과 안정성 두 개 모두를 충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효율과 안정성 모두를 증명해내고 있는 가운데 ITM PMP 채택 비중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tm 생산 및 판매

현재  생산 및 판매 인프라는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제조는 크게 한국에서 2개의 공장 그리고 베트남에서는 4개의 공장을 운영 및 가동 중인데요. 한국에서는 오창HQ, 오창공장과 베트남에서는 ITM 베트남 공장 1,2,3,4를 통해서 제품을 생산중에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PMP PACK을 베트남에서는 POC,PMP,PCM,Battery Pack, SiP(시스템 인 패키지 System in Package), Sensor 등을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사업영역 확대

ITM은 현재 기존 사업이 POC/PMP/Sensor 등에 맞춰져있었습니다. 특히 PMP의 매출이 60%인 점을 설명을 들었을때 많은 분들이 좋은 기술력이지만 한 사업 영역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걱정과 우려등을 하셨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사는 단기적인 산업의 트렌드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패러다임이 변하는 것 까지 고려하고 지속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해야 시장에서 살아남습니다.

 

 아이티엠반도체는 소형IT반도체에 특화된 모습들을 보이고 있는데요. 사업영역을 개편하면서 중장기적으로  2차전지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Mutli Cell Battery SiP Market에 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갑자기 사업을 개편해서 환골탈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Battery & Sip 부품을 공급하는 소형 IT 부문부터 중형 및 자동차 전장 등에 공급하는 SMP까지 점진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시장 전망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분명히 ITM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은 웨어러블 및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목받고 충분히 시장 파이 자체가 커질 예정이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증가 할 수 있는 여력이 남아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현재 5G 제품의 상용화 및 웨어러블 시장이 폭발적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직접적인 스마트폰 시장에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는 수혜를 입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하나의 사업 모델에 치중하는 것보다 더 넓은 시장과 미래 가능성이 있는 먹거리를 찾는 것 또한 기업이 영업증진을 위해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중대형 시장으로의 진출을 꿈꾸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대형 시장 또한 고성장이 예상이 됩니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xEV Power Tool 중심의 Power Application 중대형 시장의 고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해당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늘리고 사업 규모를 점차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운영 및 경영 전략을 토대로 ITM의 미래를 그려보자면 20년도 COVID 19 영향이 분명히 직접적인 시장의 영향을 줌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성장이 예상되며 2021년도 기존 사업 확대 및 앞서 이야기한 분야로의 시장 진출등을 통해서 비약적인 성장전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완제품 ODM 사업과 웨어러블 바이오 센서 그리고 멀티셀 시장 진출 등이 예상되는 가운데 ITM의 성장은 충분히 합리적인 예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itm 동종 내 업계 위치

특히 동종업종 내 위치만을 보더라도 충분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현재 전기 전자 업종 내 매출액 상위 1%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위 1% 기업 57개중 6위인데요. 수 많은 대기업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좋은 위치를 시장에서 선점하고 있다는 것이 ITM 반도체의 긍정적인 미래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itm 세부 항목

특히 항목별 상세 점수를 보더라도 규모의 경우에도 중견기업으로 탄탄한 모양세를 보여주며 안정성이 비교적 다른 항목에 비해서 적은 편이지만 성장성이 크게 예상되는 점과 수익성에서도 좋은 점수를 보여주는 점 그리고 신 사업으로의 진출등이 성장성지표에서 큰 점수를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수익은 아무래도 사업의 규모가 커지다보면 좀 더 커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티엠반도체 주가

증권사의 애널리스트 아이티엠반도체 주가 전망

아이티엠반도체 주가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한 증권사는 크게 이베스트투자,KB증권,SK증권입니다. 이베스트 투자는 목표가를 낮췄지만 KB SK는 목표가를 유지중에 있습니다. 이를 평균치를 내어 잡은 목표주가는 77000원인데요. 현재 아이티엠반도체 주가가 52900원인 부분에서 상당히 큰 부분으로 예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명히 아이티엠반도체 주가가 실적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기업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다만 이것은 참고용이지 투자를 권유하거나 적극 매수를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투자의 모든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고 좋아요와 구독 그리고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