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방법 혹은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주식 투자의 전략 중에서 모멘텀 투자가 맞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그렇다면 모멘텀 투자는 무엇일까요?

절대모멘텀전략

모멘텀 투자는 추세투자라고도 합니다. 이유는 모멘텀이라는 뜻이 역학이 아닌 주식이라는 투자 분야에서 사용 특히 모멘텀(Momentum)투자라는 하나의 전략으로 표현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동력,추진력, 어떤 힘과 관련된 경향성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멘텀(Momentum)이라는 것은 주식시장에서 주가 추세의 속도의 증가 감소 혹은 주식시장의 변화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시에 사용되는 용어라고 있습니다. 주식을 접하지 않더라도 단타,가치투자와 같은 말은 주린이들에게도 익숙한 용어입니다.

 

 

이런 주식의 모멘텀의 특징적인 요소와 현상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모멘텀 투자 투저잔력의 경우에는 단순히 하나의 투자방법이 아니며 투자자의 성향 그리고 방법에 따라서 변형되고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어집니다. 대표적인 모멘텀 투자의 전략으로는 최근 3개월에서 12개월 정도의 수익률이 좋았던 주식을 매입하나, 같은 기간 성과가 좋지 못했던 주식을 매도하는 전략이 존재합니다. 모멘텀 전략을 통해서 투자 경우 1%이상의 초과수익을 달성한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합니다.

 

기술적분석과 모멘텀투자

 

모멘텀(Momentum) 전략의 경우에는 기술적 분석을 중요시 여기는 편입니다. 흔히 재료라고 하죠 주식이 상승하거나 악재가 있는 여러가지 떡밥들이 발생할때 기술적으로 분석하고 차티스트들이 차트를 보듯이 특정한 차트 상의 시그널을 분석해서 매수세 강화 시점을 보아 펀더멘털 이외에도 추세를 가질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기법입니다.

주식 기술적분석

 

상대모멘텀과 절대 모멘텀

주가가 상승하는 여력 혹은 기운을 가지고 있는 경우 상승세를 힘입어 올라간다고 여기는 모멘텀 투자의 경우에는 사람들의 심리적인 요소들을 반영합니다. 이것은 바로 군집행동입니다. 상대 모멘텀의 경우에는 주식을 투자할 선택할 , 자신이 보유한 혹은 보유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관심있게 보는 종목의 모멘텀과 비교해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과거 모멘텀이 상대적으로 컸던 주식을 선택하고 이것이 자신이 설정한 기간 내에 그러한 모멘텀을 보이기를 기대하여 투자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는 주식에 국한 되지 않고 금융자산의 4가지 사이클 혹은 금융 4계절로 유명한 분야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절대 모멘텀의 경우에는 주식 자체가 가진 성과와 비교해서 투자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서 절대 모멘텀의 경우에는 재무제표와 비교해서 투자한다던지 과거 특정 종목의 수익률을 다른 비교 만한 지표와 비교해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식과 비교할 지표라는 것이 존재하다는 측면에서 상대모멘텀전략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절대모멘텀투자전략

절대모멘텀 주식투자전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러한 주식투자전략 혹은 주식종목선정에는 모멘텀투자라 할지라도 다양한 투자 전략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가지 다른 전략의 장점을 적절히 활용해서 만든 듀얼모멘텀 전략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투자 자산에서 다른 종목과 비교해서 강세를 보이는 상대모멘텀에 투자 자산의 절대적 상승을 평가하는 절대모멘텀을 합하여 위험도를 낮추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듀얼모멘텀 투자전략은 게리 안토나치의 전매특허 투자 방법이며 그의 저서 제목이기도 합니다.

 

 

 

주가상승의 재료가 될만한 호재를 분석해서 주가에 반영하는 상승세를 타는 투자 방식인 모멘텀 투자는 항상 가치투자를 신봉하는 이들과 논쟁하는 대상이 되었습니다. 사실 주식투자 혹은 트레이등은 돈을 사람들은 굉장히 유형이 다양합니다. 단순 과거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익률 기준으로만 본다면 사람이 1등이긴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자산을 불러오는 방법이 각각 다르고 자기가 '목표한' 수익률을 기록했다면 사람은 성공한 투자자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현대차 수소차 1위 추세주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3/177057/

절대모멘텀 전략은 상승세 판별로 예를 들어 /단기 이동평균성과 단기 이동평균선등을 살펴 봅니다. 사실 가치투자는 그냥 아무 종목이나 사서 묻는 바이 홀드가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과에 대해서 솔직히 저는 모르겠습니다. 주식과 관련된 데이터들을 살펴 때도 제가 돌려본 투자시나리오 혹은 포트폴리오시뮬레이션도 매년 성장하는게 아니라 분명히 하락하는 년도가 존재했습니다. 분명히 장기적 관점에서는 구간을 뚫고 현재는 매우 훌륭한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고 판단했을지라도 특정 섹터에 생긴 문제점이라던지 기업에 악재가 생긴다면 중단기적으로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저는 무조건적으로 차트만 보는 투자는 지양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가치를 너무 지나치게 확증편향을 가지고 확신을 가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은 말인 우량주 사서 묻어놔라 말도 우리나라 같이 박스권인 곳에서는 통하지 않는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와 관련한 정보들을 보면서 안타깝고 쓸쓸한 생각이 많이 듭니다. 스윙매매 혹은 단타매매가 성행한다고 블룸버그 뉴스에 나올 정도이니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애매한 상황이네요. 저는 특히 이런 모멘텀 투자가 박스권인 코스피에서 충분히 통할 만한 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단순히 모든 기업이 장기적 성장세를 가질 있다라는 것은 지나친 확신이며 광신도로 변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종목을 분기 혹은 년도 별로 꾸준히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이 가치투자이든 모멘텀투자에서 분명히 필요한 전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