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 주주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가지고 있는 만큼 권리와 의무가 부여된다

주식용어 주식용어사전

코스피(KOSPI) : 국내 종합주가지수. 유가증권시장본부(증권거래소) 상장이 되어있는 종목들을 종합적으로 주식 가격 표기한 수치 혹은 지수이다.

 

코스닥(KOSDAQ) :

우리나라의 장외 증권 시장이며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해서 장외 거래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것이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혹은 중소기업이 중심적인 구성원이 되는 증권 거래소 시장과는 다른 주식 시장을 지칭한다.

 

매수와 매도 :

 

매수는 주식을 사는 행위,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을 의미한다.

 

익절과 손절 ; 뜻과 차이점

 

익절의 경우 본인이 매수한 가격 이상의 가격에서 매도 하는 것을 의미. 이익을 얻었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반대로 손절은 본인이 매입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팔아서 손해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HTS MTS :

 

HTS Home trading System 약자, 컴퓨터를 이용한 거래 시스템으로 그대로 컴퓨터에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MTS Mobile Trading System으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과 같은 이동통신기기를 통한 거래 시스템. 증권사 주식매매 어플 통해서 주식매매를 한다.

 

예수금

주식을 거래 하기 위해서 투자자가 증권회사에 계좌에 입금한 투자금을 의미한다. 현재 증권 계좌에서 인출 가능한 잔고를 의미 하기도 한다. (인출은 매매 당일을 포함한 3 이후 가능하다)

 

예수금 D : 거래가 발생한 D+1 거래 발생 다음날 D+2 결제가 실질적으로 성사된

 

배당금

주식회사가 영업행위를 통한 이익 중에 일부를 해당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소유 지분에 따라 분배한다. 배당기준일에 해당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 수령이 가능하며 배당금은 모든 회사가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가

매수나 매도에 의해서 주식의 값이 변동되는 현재의 가격

 

시장가

주식을 매매할때 자신이 입력한 가격으로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닌 현재 가격으로 매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량

하루에 거래되는 주식의 총량

 

거래대금

 

거래된 주식가격과 거래량을 곱한 금액

 

주가 X 거래량 = 거래대금

 

호가

 

주식매매를 위해서 매수 혹은 매매를 위해서 제시된 가격

 

동시호가

특정시간에 발생되는 주문이 시간 순서를 막론하고 동시에 주문이 입력된 것으로 간주하여 단일 가격으로 매매를 체결되는 것을 의미. 파는 사람 사는 사람이 동시에 부르는 가격을 의미한다.

 

보합

 

주가가 변동되지 않은 상태 상승하거나 하락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