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즈티미의 경제적 자유

티미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가치와 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강아지용 치킨이 출시되기도 하고 반려동물 관련 사료 간식등의 산업도 커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용하는 헬스케어 분야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산업 중에서 특히 반려동물 건강과 복지에 대해서 진단하는 회사들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동물병원에서 사용하는 진단기기를 생산해내는 반려동물 진단 솔루션 분야 1위기업인 아이덱스 레버러토리스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애완동물테마주 애완동물관련주

아이덱스 레버러토리스는 국제적 기업으로 한국에도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아이덱스 사무실 주소는

서울시 강남구 자곡로 174-10 강남에이스타워 520호 아이덱스래버러토리스 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동물용 진단장비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업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반려동물,가축,가금류,유제품등을 위한 건강 진단 관련입니다. 또한 수질오염물질 검사 가축의 건강진단, 동물의 건강 모니터링, 식품 안전 테스트 제품등도 해당됩니다.

미국 반려동물 시장 내 소비 지출액 현황

아이덱스 idexx laboraties 속한 미국 반려동물 산업 섹터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덱스의 경우에는 단순히 미국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 175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는 다국적기업입니다. 사실 분명하게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한국에서도 체감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혜를 직접적으로 입는 기업은 크지 않습니다. 독점적인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지 않고 다각적인 경쟁구도와 대기업들간의 경쟁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이덱스의 경우에는 2016 기준 세계 반려동물 진단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40% 2/5 해당되는 점유율을 가진 선구자적인 검사기기 제조 업체라 있습니다.

초이스 스탁이라는 플랫폼에서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자면 다섯가지 지표를 보았을 전체적으로 56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을 중점적으로 두는 분들에게는 배당주로 보기엔 어렵습니다. 해당 분야 1위인점에 기여해서 사업독점력에서 굉장히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안정성의 경우에는 비교적 탄탄한 점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창출력 또한 우수합니다. 전체적으로 해당 지표에서 배당률이 낮기 때문에 굉장히 점수가 낮아보이지만 배당매력을 제외하고는 높은 점수들을 보입니다. 수익성장성이 매우 낮아 보이지만 반려동물과 관련된 분야 사업의 전체적인 섹터 성장률을 지켜봐야합니다.

아이덱스 레버러토리스 애널리스트 분석

2019년에 발표된 미국 반려동물 산업과 관련해서 한국투자증권이 분석한 리포트를 봅시다.  Famang과같은 좋은 기업들이 많은데 이런 중소형주 미국미들캡혹은 미국스몰캡을 다루냐고 있지만 저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시총이 미들캡이하 그리고 ROE 40%이상인 기업중에서 굉장히 독보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들을 스스로 공부하고 찾아나가는 컨텐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중에 하나가 바로 아이덱스 레버러토리스입니다.

미국 반려동물 시장 섹터는 굉장히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반려동물협회(APPA) 추정한 2017 미국인의 반려동물 관련 예상 지출이 694 달러로 201 484 달러보다 200 달러 이상 증가 했는데요. 1980 부터 2016년까지 개인소비지출(PCE) 연평균 5.7% 증가한 반면에 동물 치료 서비스가 연평균 8.9%, 반려동물 관련 제품 판매 규모가 6.6% 증가 됬습니다.  미국 전체 가구의 68% 해당되는 8500 가구가 4 마리의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습니다.

미국의 반려동물 관련 폼목별 소비지출 금액 규모

반려동물의 애착은 특정 국가가 선진화 수록 가속화 되며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습니다. 특히 1인가구와 핵가족화로 인해서 이러한 반려동물에 대한 애착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6 기준 전체 반려동물 지출 중에서 진단비용이 24% 해당되는데요. 동물의 특성상 인간보다 빠른 노화 과정을 겪습니다. 미국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구 절반 이상이 매년 최소 1회이상 수의사를 방문한 검진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반려동물에 대한 의료 행위에 따른 소비 지출로 이어질 밖에 없는 상황이라 있습니다.

 

펫산업관련주

이러한 반려동물테마주 혹은 애완동물관련주로는 미국주식 중에서 온라인 반려동물 Walmart PetRX 사업은 런칭한 월마트와 Chewy Pharmacy, 그리고 조에티스(Zoetis), 펫스마트, 사노피,머랙,화이자 등이 존재합니다.

 

idexx etf 펫산업etf

idexx laboraties (티커 : idex) 보유한 대표적인 etf 다음과 같습니다. 177개의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 idexx laboraties 아이덱스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나스닥 시총 상위 100 기업에 해당되는 기업이라서 qqq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아이덱스를 보유한 etf입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담는 etf 10.38% 비중을 지닌 proshares pet care(PAWZ)입니다. etf 특정 섹터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에 전반적으로 분산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혹시 idexx 단독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꺼려지는 분들은 해당 etf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글은 특정 주식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주식과 관련된 분석 글이며

전적인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